시래기는 추위가 절정을 찍기 전인 10월에서 12월경 이다. 겨울철 추위와 싸우느라 항상 부족해지기 마련인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성분을 보충해주어야 한다. 씹는 식감과 구수한 맛으로 한국인의 밥상을 책임지고 있는 웰빙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시래기 나물, 시래기죽, 시래기찌개, 시래깃국 등으로 다양한 식재료로 이용할 수 있다. 생김새가 비슷한 것으로 우거지가 있는데 우거지는 채소의 겉 부분을 따로 모아둔 것이고, 시래기는 무청이나 배추 잎을 말린 것으로 이해하면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시래기를 데쳐서 먹게되면 항산화 성분이 35배 이상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알려져있다.



시래기 효능 4가지

1. 뼈가 튼튼!

시래기 100g 당 330mg 의 칼슘이 들어있는데 성인하루권장 섭취량의 절반가량인 양이다. 성장기의 어린이에게는 성장발육을 도와주며, 나이가 많은 으르신(?)에게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2. 체중관리

여름철이 다가오는 지금 나의 뱃살을 막아주던 방패막들이 사라지면서 급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체중조절을 할 때 가장 힘든 것이 "배고픔" 일 것이다. 이러한 배고픔 증상을 없앨 수 있는 것이 식이섬유가 해주는 역할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많은 양을 먹지 않더라도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원활한 체중관리를 하게끔 도와준다.



3. 항산화 항암 효과

글루코시놀레이트,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세포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 반찬으로 먹기 보다는 끓여서 먹을 수 있는 국이나 찌개 혹은 물로 마시는 것이 효과가 가장 좋다.



4. 빈혈예방

어쩌다가 한 번씩 어지러움 증상인 빈혈을 겪는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자주 발생한다면 철분이 부족하다는 것이며 몸에 문제가 생길거라는 신호라고 생각을 해야한다. 시래기를 꾸준히 섭취한다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외 시래기의 효능 으로는 변비, 혈관질환(혈액순환), 지혈작용, 면역력 개선 등이 알려져 있다.

Posted by 가본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