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포도" 많이들 드시나요? 대부분 포도하면 떠오르는 것이 보라색이라는 이미지가 먼저 떠올라 일반포도(적포도)를 많이 먹을 것이다. 같은 포도의 종류지만 어떻게 자라느냐에 따라 색깔, 맛, 영양분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난다. 포도는 과거 중국에서 들여온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기록이 남아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재배를 한 시기는 1906년이다. 유럽에서 자란 포도는 품질이 우수한 반면 추위와 병충에 약한 단점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자란 포도는 품질은 떨어지는 반면 추위와 병충에 강하다. 포도와 청포도의 차이점은 씨가 적거나 거의 없으며 껍질채 먹을 수 있는 점이다.



청포도 효능 4가지

1. 피로회복

바쁜 현대인들의 일상에 쌓여만가는 피로를 날려줄 수 있는 구연산, 유기산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있어 조혈작용으로 피를 맑게 만들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피로회복을 하는데 도움을 주며 식욕증진에도 효과가 있다.



2. 항암, 항산화 효과

청포도에는 폴리페놀, 타닌 등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 전립선암 등에 암세포가 번식하는 것을 억제하며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어 항암 예방에 좋다. 하지만, 과다섭취하게 될 경우엔 두통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하루권장섭취량에 맞게 먹는것이 좋다.



3. 변비 예방

포도당, 과당,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며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를 겪고 있다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해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혈압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4. 구강건강

올레놀알데하이드, 베툴린, 폴리페놀, 올레놀산 등의 성분이 입속 번식하는 세균을 잡아주어 잇몸 질환 및 충치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청포도 칼로리 는 100g 당 47kcal 이며,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을 한다면 생각을 바꿔야할 것이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입맛을 돋구어 식욕을 증진시키는 역할이 있어 체중관리에 힘들어질 수가 있다.



이외 청포도의 효능 으로는 뼈 건강(골다공증), 혈관질환, 소화기관, 독소배출 등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Posted by 가본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