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감의 제철은 뜨거웠던 햇볕이 점차 따뜻하게 느껴지는 가을로 넘어가는 시기인 9월과 10월경이다. 이때가 가장 맛도 있을뿐 아니라 영양성분도 꽉(?) 차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일반적인 과일은 형태가 변하지않고 고정적인 모습이지만 단감은 홍시, 곶감 등으로 변형시켜서 먹을 수도 있는 여러가지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는 기술(?)을 갖고 있다. 호랑이를 곶감으로 쫒아내는 이야기를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만큼 예로부터 먹거리로 이용을 해왔으며 그래서인지 시골에서는 흔하게 감나무를 볼 수 있으며, 제사음식에도 빠지지 않는 과일이다. 단감 칼로리 는 100g 당 48kcal 이며 꼭지가 황색으로 짙고 매끈한 것이 좋은 단감 효능 살펴보도록 하자.



단감 효능 4가지

1. 면역력 개선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해지는 시기에는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 단감에는 비타민이 풍부해 바이러스 및 세균의 침투를 막아주며 면역력을 증진시켜 감기증상 및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뇨작용을 하는 효과도 있다.



2. 항암효과

대부분의 과일에는 알멩이에 영양분이 있지만 껍질에도 알멩이 못지않은 영양분이 있기때문에 될 수 있다면 껍질채 먹는것이 좋다. 농약을 많이쳐서 걱정이 된다면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고 먹으면 되니 크게 걱정하지않고 섭취하길 바란다. 껍질과 꼭지부분에 항상화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피로가 쌓인 간을 도와주며 해독작용에도 효과가 있다.


3. 피부미용

또한 껍질에는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성분이 많으며 비타민E 성분으로 인해 세포노화를 억제하고 건조해진 피부를 촉촉하고 보습을 유지해주어 미백효과가 있으며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다.



4. 변비예방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장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을 부드럽게해 쾌변을 불러오는 효과가 있다. 칼로리도 낮으며 포만감도 오래 유지해주기 때문에 체중관리에도 좋은역할을 한다. 하지만, 변을 부드럽게 하기위해 과다섭취를 하게 될 경우 오히려 탄닌성분이 너무 많이 들어오게되어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하루권장섭취량을 확인하고 알맞는 양을 먹는것이 좋다.



이외 단감의 효능 으로는 니코틴 제거, 멀미, 숙취해소, 시력개선, 지혈작용 등이 알려져 있다.

Posted by 가본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