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지역의 바닷가를 둘러있는 갯벌주위에서 염분을 먹고 자라는 석축과의 풀인 갯나물 인 이름이 있지만 줄기가 뻗어가며 자라는 잎모양을 따서 세발나물 이라가도 불리고 있다. 바닷가의 염분을 먹고 자라서인지 갯나물 자체에 약간의 짠맛이 베여있어 조리를 할 때는 싱겁게 하는것이 좋으며 겉절이, 부침개, 찌개 등 다양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다.

과거에는 먹을것이 없어 뜯어먹던 나물이었지만 효능이 좋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점차 찾는 사람이 늘어나 재배도 하고있는 갯나물, 세발나물 효능 이 어디에 좋은지 살펴보도록 하자.



세발나물 효능 4가지

1. 당뇨

당뇨가 발생하게되면 완치가 되지않아 주기적으로 혈당치를 확인하고 관리가 필요하다.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혈당조절에 탁월해 당뇨 증상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2. 항산화 효과

비타민, 베타카로틴, 미네랄 등의 풍부한 성분으로 몸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뛰어나다. 활성산소라고 해서 무조껀 안좋다 라고 표현할 수는 없지만 우리 몸에 필요한 세포까지 공격을 하기 때문에 필요이상의 활성산소는 제거하는 것이 좋다.



3. 뼈 건강

뼈하면 칼슘, 칼슘하면 뼈가 제일먼저 떠오를 것이다. 칼슘이 많은 식품으로는 시금치가 있는데 시금치에 20배이상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의 어린이 및 뼈가 약해진 어른에게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4. 다이어트

새해가 되고 여름철이 다가오면 가장많이 하는 것이 다이어트 일것이다. 체중관리를 하게되면 음식을 잘 먹지않아 영양성분이 부족하기마련인데 갯나물 칼로리는 낮은 반면 영양소는 다량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이된다.



세발나물 부작용은??

세발나물에는 딱히 나타나는 부작용은 알려져있지 않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염분을 함유하고 있다보니 기본 나물과 같은 방식으로 조지를 하게되면 훨씬 짜니 이것만 주의하면 될것이다.

Posted by 가본다고